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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자바 기초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객체지향 언어

객체지향언어의 가장 큰 장점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앞으로 상속, 다형성 같은 객체지향개념을 학습할 때 재사용성유지보수 그리고 중복된 코드의 제거, 이 세가지 관점에서 보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객체지향언어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새로운 코드를 작성할 때 기존의 코드를 이용하여 쉽게 작성할 수 있다.

 

-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코드 간의 관계를 이용해서 적은 노력으로 쉽게 코드를 변경할 수 있다.

 

-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제어자와 메서드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하도록 하며,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코드의 불일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할 수 있다.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의 정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 클래스의 용도: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

 

- 객체의 정의: 실제로 존재하는 것. 사물 또는 개념

- 객체의 용도: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뜻한다.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는 제품 설계도와 제품과의 관계와 같다.

클래스는 단지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될 뿐, 객체 그 자체는 아니다.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객체는 속성과 기능의 집합이다.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을 그 객체의 멤버라고 한다.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한 것이므로 클래스에는 객체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되어 있다.

 

객체의 속성과 기능 예시

- TV의 속성: 크기, 길이, 높이, 색상

- TV의 기능: 켜기, 끄기, 볼륨 높이기, 볼륨 낮추기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instantiate)라고 한다.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는 객체와 같은 의미지만, 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인스턴스는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것인지를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한 파일에 여러 클래스 작성하기

하나의 소스파일에 하나의 클래스만을 정의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도 가능하다.

 

- 소스파일(*.java)의 이름은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

Hello2.java (소스파일 이름)

public class Hello2{} //public class Hello2와 이름이 같아야한다.
			 class Hello3{}

 

-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public class가 존재하면 안된다.

Hello2.java (소스파일 이름)

public class Hello2{} 
public class Hello3{}  //public class가 둘 이상 존재하면 안된다.

 

- 소스파일 내에 public class가 없다면, 소스 파일의 이름은 소스파일 내의 어떤 클래스의 이름으로 해도 상관없다.

Hello2.java (소스파일 이름) //Hello2, Hello3 둘 다 가능하다.

class Hello2{} 
class Hello3{}

 

- 소스파일의 이름과 public class의 이름은 대소문자까지 일치해야한다.

hello2.java (소스파일 이름) //틀린 소스파일 이름이다. Hello2가 되어야 한다.

public class Hello2{} 
       class Hello3{}

 

- 소스파일(*.java)과 달리 클래스파일(*.class)은 클래스마다 하나씩 만들어지므로, 아래 소스파일 ‘Hello2.java’를 컴파일하면 ‘Hello2.class’와 ‘Hello3.class’ 모두 두 개의 클래스파일이 생성된다.

Hello2.java (소스파일 이름)

public class Hello2{} 
class Hello3{}

객체의 생성과 사용

클래스를 선언한 것은 객체의 설계도를 작성한 것에 불과하므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객체를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한다.

클래스명 변수명;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Tv t;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t = new Tv();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인스턴스를 다루기 위해서는 참조변수가 반드시 필요하다.

인스턴스와 참조변수의 관계는 TV와 TV리모컨의 관계와 같다.

 

인스턴스는 오직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수 있으며,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 한다.

객체배열

객체를 배열로 다루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객체 배열’이라고 한다.

객체 배열 안에 객체가 저장되는 것이 아니고, 객체의 주소가 저장된다.

객체 배열은 참조변수들을 하나로 묶은 참조변수 배열인 것이다.

Tv tv1, tv2, tv3;

//길이가 3인 Tv타입의 참조변수 배열.
//참조변수의 기본값이 null로 자동 초기화 된다.
Tv[] tvArr = new Tv[3]; 

 

객체 배열을 생성하는 것은, 그저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들이 만들어진 것일 뿐, 아직 객체가 저장되지 않았다.

객체를 생성해서 객체 배열의 각 요소에 저장하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Tv[] tvArr = new Tv[3]; // 참조변수 배열(객체 배열)을 생성

//객체를 생성해서 배열의 각 요소에 저장
tvArr[0] = new Tv();
tvArr[1] = new Tv();
tvArr[2] = new Tv();

클래스의 정의(1)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 저장형태의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 변수: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배열: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구조체: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하나의 집합으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클래스: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구조체 + 함수)

자바와 같은 객체지향언어에서는 변수(데이터)와 함수를 하나의 클래스에 정의하여 서로 관계가 깊은 변수와 함수들을 함께 다룰 수 있게 한다.

클래스의 정의(2) - 사용자 정의 타입

프로그래머가 서로 관련된 변수들을 묶어서 하나의 타입으로 새로 추가하는 것을 ‘사용자정의 타입(user-defined type)’이라고 한다. 객체지향언어에서는 클래스가 곧 사용자 정의 타입이다.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변수는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지역변수 모두 세 종류가 있다.

변수의 종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는 ‘변수의 선언 위치’이다.

멤버변수(클래스 변수+인스턴스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지역 변수이다.

멤버변수 중에 static이 붙은 것은 클래스 변수, 붙지 않은 것은 인스턴스 변수이다.

class Variables
{
    //클래스 영역
    int iv;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 공유 변수)

    void method()
    {
        //메서드 영역
        int lv = 0; //지역 변수
    }

}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 클래스 영역에 선언되며,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다.

- 인스턴스 변수(iv)의 값을 읽어 오거나 저장하려면 먼저 인스턴스를 생성해야한다.

- 인스턴스마다 별도의 저장공간을 가지므로 서로 다른 값을 가질 수 있다.

- 인스턴스마다 고유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인스턴스 변수로 선언한다.

 

클래스 변수(class variable)

- 클래스 변수를 선언하는 방법은 인스턴스 변수(iv) 앞에 static을 붙이기만 하면된다.

- 모든 인스턴스가 공통된 저장공간(변수)을 공유하게 된다.

- 한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통적인 값을 유지해야하는 속성의 경우, 클래스 변수로 선언해야 한다.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 언제라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클래스이름.클래스 변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지역변수(local variable)

- 메서드 내에 선언되어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메서드가 종료되면 소멸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메서드란?

‘메서드’는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일련의 문장들을 하나로 묶은 것이다.

기본적으로 수학의 함수와 유사하며, 어떤 값을 입력하면 이 값으로 작업을 수행해서 결과를 반환한다.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만 넣고 원하는 결과를 얻으면 될 뿐, 이 메서드가 내부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전혀 몰라도 된다.

 

메서드는 크게 ‘선언부’와 ‘구현부’로 이루어져 있다.

반환타입 메서드이름 (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선언부
{                                                  //구현부
    .....
}

int add(int a, intb)
{
    int result = a+b;
    return result; //호출한 메서드로 결과를 반환한다.
}

메서드의 선언부

메서드 선언부는 ‘메서드의 이름’과 ‘매개변수 선언’, 그리고 ‘반환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개변수 선언

- 매개변수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값들(입력)을 제공받기 위한 것이다.

- 필요한 값의 개수만큼 변수를 선언하며 각 변수간의 구분은 쉼표’,’를 사용한다.

- 두 변수의 타입이 같아도 변수의 타입을 생략할 수 없다.

 

반환타입

- 매서드의 작업수행 결과(출력)인 ‘반환값(return value)’의 타입을 적는다.

- 단, 반환값이 없는 경우 반환타입으로 ‘void’를 적어야 한다.

메서드의 구현부

메서드의 선언부 다음에 오는 괄호{}를 ‘메서드의 구현부’라고 한다.

메서드를 호출했을 때 수행될 문장을 넣는다.

 

return 문

- 메서드의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구현부{} 안에 ‘return 반환값;’이 반드시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 return문의 반환값은 반환타입과 일치하거나 적어도 자동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매개변수와 달리 return문은 단 하나의 값만 반환할 수 있다.

 

지역변수

- 메서드 내에 선언된 변수를 지역변수라고 한다.

- 서로 다른 메서드라면 같은 이름의 변수를 선언해도 된다.

메서드의 호출

메서드를 정의했어도 호출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메서드를 호출해야만 구현부{}의 문장들의 수행된다.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메서드이름(값1, 값2, ....)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print99danAll(); //void print99danAll()을 호출
int result = add(3,5); //int add(int x, int y)를 호출하고, 결과를 result에 저장

 

인수(argument)와 매개변수(parameter)

- 메서드를 호출할 때 괄호()안에 지정해준 값들을 ‘인수(argument)’ 또는 ‘인자’라고 한다.

- 인자의 개수와 순서는 호출된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와 일치해야 한다.

- 인수는 메서드가 호출되면서 매개변수에 대입되므로, 인자의 타입은 매개변수의 타입과 일치하거나 자동 형변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 메서드에 선언된 매개변수의 개수보다 많은 값을 괄호()에 넣거나 타입이 다른 값을 넣으면 컴파일러가 에러를 발생시킨다.

return문

원래는 반환값의 유무에 관계없이 모든 메서드에는 적어도 하나의 return문이 있어야한다.

그런데도 반환타입이 void인 경우, return문 없이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이유는 컴파일러가 메서드의 마지막에 ‘return;’을 자동적으로 추가해주었기 때문이다.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 즉 반환값이 있는 경우,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retrun문이 없으면 컴파일 에러(error: missing return statement)가 발생한다.

호출스택(call stack)

호출 스택은 메서드의 작업에 필요한 메모리 공간을 제공한다.

메서드가 호출되면, 호출스택에 호출된 메서드를 위한 메모리가 할당되며, 이 메모리는 메서드가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지역변수(매개변수 포함)들과 연산의 중간 결과 등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메서드가 작업을 마치면 할당되었던 메모리 공간은 반환되어 비워진다.

 

호출스택의 특징

- 메서드가 호출되면 수행에 필요한 만큼의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받는다.

- 메서드가 수행을 마치고나면 사용했던 메모리를 반환하고 스택에서 제거된다.

- 호출스택의 제일 위에 있는 메서드가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이다.

- 아래에 있는 메서드가 바로 위의 메서드를 호출한 메서드이다.

 

반환타입이 있는 메서드는 종료되면서 결과값을 자신을 호출한 메서드에게 반환하다.

기본형, 참조형 매개변수

자바에서는 메서드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로 지정한 값을 메서드의 매개변수에 복사해서 넘겨준다.

매개변수의 타입이 기본형일 때는 기본형 값이 복사되겠지만, 참조형이면 인스턴스의 주소가 복사된다.

 

- 기본형 매개변수: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다. (read only)

- 참조형 매개변수: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다. (read & write)

static 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

메서드 앞에 static이 붙어 있으면 클래스 메서드이고 붙어있지 않으면 인스턴스 메서드이다.

클래스 메서드도 클래스변수처럼,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이름.메서드이름(매개변수)’와 같은 식으로 호출이 가능하다. 반면에 인스턴스 메서드는 반드시 객체를 생성해야만 호출할 수 있다.

인스턴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와 관련된 작업을 하는, 즉 메서드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인스턴스 변수를 필요로 하는 메서드이다.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와 관계없는(인스턴스 변수나 인스턴스 메서드를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이다.

static을 언제 붙여야 할까?

1. 클래스를 설계할 때, 멤버변수 중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에 static을 붙인다.

생성된 각 인스턴스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각 인스턴스의 변수는 서로 다른 값을 유지한다. 그러나 모든 인스턴스에서 같은 값이 유지되어야 하는 변수는 static을 붙여서 클래스 변수로 정의해야 한다.

 

2. 클래스 변수(static 변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static이 붙은 변수(클래스 변수)는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이미 자동적으로 생성되기 때문이다.

 

3. 클래스 메서드(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클래스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 없이 호출 가능하므로 클래스 메서드가 호출되었을 때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래서 클래스 메서드에서 인스턴스변수의 사용을 금지한다.

 

4. 메서드 내에서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는 것을 고려한다.

인스턴스 변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static을 붙이자. 메서드 호출 시간이 짧아지므로 성능이 향상된다. static을 안 붙인 메서드(인스턴스 메서드)는 실행 시 호출되어야할 메서드를 찾는 과정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

메서드 간의 호출과 참조

같은 클래스에 속한 멤버들 간에는 별도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서로 참조 또는 호출이 가능하다.

단, 클래스 멤버가 인스턴스 멤버를 참조 또는 호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한다.

이유는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클래스 멤버는 항상 존재하지만, 클래스 멤버가 존재하는 시점에 인스턴스 멤버가 존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class TestClass {
	void instanceMehod(){}         // 인스턴스 메서드
	static void staticMethod(){}   // static 메서드

	void instanceMethod2(){        // 인스턴스 메서드
		instanceMethod();            // 다른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한다.
		staticMethod();              // static 메서드를 호출한다.
	}
	
	static void staticMethod2(){   // static 메서드
		instanceMethod();            // 에러!! 인스턴스 메서드를 호출할 수 없다.
		staticMethod();              // static 메서드는 호출할 수 있다.
	}
	
}
class TestClass2 {
	int iv;                        // 인스턴스 변수
	static int cv;                 // static 변수

	void instanceMethod(){         // 인스턴스 메서드
		System.out.println(iv);      //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System.out.println(cv);      // 클래스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
	
	static void staticMethod(){    // static 메서드
		System.out.println(iv);      // 에러!! 인스턴스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
		System.out.println(cv);      // 클래스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
	}
	
}

오버로딩(overloading)

자바에서는 한 클래스 내에 이미 사용하려는 이름과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가 있더라도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다르면, 같은 이름을 사용해서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한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서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을 ‘메서드 오버로딩’ 또는 간단히 ‘오버로딩’이라 한다.

 

오버로딩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매서드 이름이 같아야 한다.

- 매개변수의 개수 또는 타입이 달라야 한다.

- 반환 타입은 관계없다.

 

void println()
void println(boolean x)
void println(int x)

 

잘못된 예

//매개변수의 이름만 다를 뿐 매개변수의 타입이 같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성립하지 않는다.
int add(int a, int b){return a+b; }
int add(int x, int y){return x+y; }

//리턴 타입만 다른 경우,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가 일치하기 때문에 오버로딩이 성립하지 않는다.
int add(int a, int b){return a+b; }
long add(int a, int b){return (long)(a+b); }

생성자(constructor)

생성자는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호출되는 ‘인스턴스 초기화 메서드’이다.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인스턴스 생성 시에 실행되어야 하는 작업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생성자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같아야 한다.

- 생성자는 리턴 값이 없다.

- 생성자도 오버로딩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클래스에 여러 개의 생성자가 존재할 수 있다.

클래스이름(타입 변수명, 타입 변수명, ...){
    // 인스턴스 생성 시 수행될 코드,
    // 주로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 코드를 적는다.
}

class Point {
    Point()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
    } 

    Point(int x, int y) {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
    } 
}

 

연산자 new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지 생성자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

모든 클래스에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생성자가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

컴파일 할 때, 소스파일(*.java)의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정의되지 않은 경우 컴파일러는 자동적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기본 생성자를 추가하여 컴파일 한다.

클래스이름(){} //기본 생성자
Point(){} //Point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기본 생성자를 추가해주는 경우는 ‘클래스 내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을 때 뿐’이다.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인스턴스마다 각기 다른 값으로 초기화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개변수를 사용한 초기화는 매우 유용하다.

매개변수를 받아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동시에 원하는 값으로 초기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인스턴스 생성 후에 별도로 초기화를 하지 않아도 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class Car {
    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Car() {} //기본 생성자
    Car (String c, String g, int d) { //생성자
        color = c;
        gearType = g;
        door = d;
    }

}

Car c = new Car("white", "auto", 4);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this( )

생성자 간에도 서로 호출이 가능하다. 단, 다음의 두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 생성자의 이름으로 클래스 이름 대신 this를 사용한다.

- 한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는 반드시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다.

 

잘못된 예

Car(String color){
	door = 5;                //첫 번째 줄
	Car(color, "auto", 4);   //에러1. 생성자의 두 번째 줄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
				//에러2. this(color, "auto", 4); 로 해야 함.
}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를 첫 줄에서만 호출이 가능하도록 한 이유는 생성자 내에서 초기화 작업 도중에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된 다른 생성자 내에서도 멤버변수들의 값을 초기화를 할 것이므로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이전의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잘못된 예의 door=5; 초기화 작업이 무의미해졌다.

 

올바른 예

class Car {
	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Car() {
		this("white", "auto", 4);  //	Car(String c, String g, int d) 호출
	} 

	Car(String color) {
		this(color, "auto", 4);    //	Car(String c, String g, int d) 호출
	}

	Car(String c, String g, int d) { 
		color = c;
		gearType = g;
		door = d;
	}

}

같은 클래스 내의 생성자들은 일반적으로 서로 관계가 깊은 경우가 많아서 이처럼 서로 호출하도록 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해주면 더 좋은 코드를 얻을 수 있다.

객체 자신을 가리키는 참조변수 - this

‘this’는 참조변수로 인스턴스 자신을 가리킨다.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 있다.

‘thi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인스턴스 멤버 뿐이다. static 메서드에서는 인스턴스 멤버들을 사용할 수 없는 것처럼, ‘this’ 역시 사용할 수 없다. 왜냐하면 static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할 수 있으므로 static 메서드가 호출된 시점에 인스턴스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인스턴스 메서드에는 자신이 관련된 인스턴스를 가리키는 참조변수 ‘this’가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재한다.

 

Car(String color, String gearType, int door) { 
	this.color = color;
	this.gearType = gearType;
	this.door = door;
}

 

this(), this(매개변수)는 같은 클래스의 다른 생성자를 호출할 때 사용한다.

this는 ‘참조 변수’이고 this()는 ‘생성자’이다. this와 this()는 비슷하게 생겼을 뿐 완전히 다른 것이다.

변수의 초기화

변수를 선언하고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을 ‘변수의 초기화’라고 한다.

가능하면 선언과 동시에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멤버변수(클래스 변수와 인스턴스 변수)와 배열의 초기화는 선택이지만, 지역 변수의 초기화는 필수이다.

class initTest {
		int x; //인스턴스 변수. 자동으로 int형 기본값인 0으로 초기화.
		int y = x; //인스턴스 변수. x의 값이 0이므로 y도 0으로 저장된다.

		void method1(){
			int i; //지역 변수
			int j = i; //에러. 지역변수를 초기화하지 않고 사용.
		}
}

멤버변수의 초기화

지역변수와 달리 멤버변수는 각 타입의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된다.

그 다음에 명시적 초기화, 초기화 블럭, 생성자의 순서로 초기화 된다.

클래스 변수가 인스턴스 변수보다 먼저 초기화 된다.

 

  1. 클래스 변수 초기화 → 인스턴스 변수 초기화
  2. 자동 초기화 → 명시적 초기화(간단) → 초기화 블럭, 생성자 (복잡)

명시적 초기화

-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것을 명시적 초기화라고 한다.

-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한 초기화 방법이므로 여러 초기화 방법 중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class Car{
	int door = 4; //기본형 변수의 초기화
  Engine e = new Engine(); //참조형 변수의 초기화
}

 

초기화 블럭

- 초기화 블럭에는 ‘클래스 초기화 블럭’과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클래스 초기화 블럭은 클래스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된다.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된다.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은 단순히 클래스 내에 블럭{}만들고 그 안에 코드를 작성하면 된다.

- 클래스 초기화 블럭은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앞에 단순히 static을 덧붙이기만 하면 된다.

class Car{
	static {  //클래스 초기화 블럭
		System.out.println("static {  }");
	}
	
	{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System.out.println("{  }");
	}

	public Car(){
		System.out.println("생성자");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Car car1 = new Car(); ");
		Car car1 = new Car();

		System.out.println("Car car2 = new Car(); ");
		Car car2 = new Car();
}


/* 출력 결과
static {  }     -- 메모리에 로딩될 때 클래스 초기화 블럭이 가장 먼저 한 번만 수행.
Car car1 = new Car();
{  }      -- 인스턴스가 생성되면서 인스턴스 초기화 블럭 수행.
생성자    -- 끝으로 생성자가 수행.
Car car2 = new Car();
{  }
생성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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